KGSP제도 및 운영안내
제목 |
KGSP신청서류 목록 및 작성기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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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| 김성환 | 조회수 | 34919 | 작성일 | 20100813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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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KGSP적격업체로 지정받고자 하는 도매회사는 평가신청일 이전에 15일 이상 이 기준에 적합하게 운영한 실적을 바탕으로 별지 제78호 서식에 의한 "의약품유통관리기준실시상황 평가신청서"를 작성하여 시장.군수.구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 15일 이상을 판단하는 기준일은 공급사례로서 의약품이 입고된 날부터이다. 1. 차례 ※차례 및 본문은 일련페이지로 기재 Ⅰ. 의약품유통관리기준 관련서류 및 자체평가 1. 평가신청서 - 약사법 시행규칙 별지 제78호서식 참조 ※ 건평은 공유면적을 제외한 실평수로 영업소와 보관소를 각각 기재(평면도,배치도 면적과 일치) 연월일은 관할 시.군.구청보건소 서류 접수일 기재 2. 도매상허가증 사본 - 이면첨부 ※생물학적제제 취급업소의 경우 허가증 이면에 “생물학적제제 취급 승인업소임”을 표시 - 보건사회부 지시 1994.6.11(약무 65614-491) ※도매업무관리자 명기 여부 확인 3. 마약류취급자허가증(해당업소) - 이면첨부 4. 건축물 관리대장 ※해당층수 및 면적을 형광펜으로 마킹 요망 ※신청서상 면적, 평면도 및 배치도상 면적과 일관성 요구 (예:건축물관리대장 100㎡이고 보관소면적 120㎡인 경우 소명필요) 5. 실시상황 자체평가표 - 약사법시행규칙 별지 제80호서식에 따라 자체평가 3회실시하고 신청일 로부터 최근것을 제출 ※평가년월일, 결재과정 명기(담당자, 공급관리부서책임자, 품질관리 부서책임자, KGSP위원장) Ⅱ. 의약품도매상 운영조직 및 교육현황 1. 의약품 관리책임 및 운영상황 흐름표 ※명칭 정확히(공급관리부, 공급관리부서책임자, 품질관리부, 품질관리 부서책임자) ※흐름 →(방향) 표시를 명확히 할것 2. 의약품 관리조직 1) KGSP운영조직 편성표 - 공급관리부와 품질관리부 겸직불가 - 겸직가능업무(입고와 보관, 출고와 운송, 품질과 위생) ※명확한 직위(계급) 표시, 직책으로 표기하지 말것 2) 인사발령서 3) 공급관리부서책임자 이력서 및 경력증명서 - 공급업무에 대한 전문지식(4년제 대학 졸업기준)과 3년 이상의 실무 경험 요함 ※경력은 의약품 공급업무이어야 함(의약외품,의료기기 등 불가) ※고졸인 경우 대학4년을 산정하여 7년의 경력 요함(전문대졸 5년) - 학력 및 경력사항, 칼라사진 등 부착(사진에 확인 계인을 할것), 본인서명 ※입사․퇴사일 기재, 재직부서 및 직위 표시 (경력산출을 할 수 있도록 표시할 것) ※ 경력증명서는 전 직장에서의 경력증명서나 관련업무를 증명할 수 있는 경력증명서를 제출할 것 4) 품질관리부서책임자 이력서 및 상근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(4대보험 가입 여부 확인 등) - 품질관리업무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이 있는 약사 ※품질관리부서책임자(약사)는 임원급(부장이상)을 권장 - 학력 및 경력사항, 칼라사진 등 부착(사진에 확인 계인을 할것), 본인서명 ※면허취득일과 면허번호 기재 - 약사면허증 사본 첨부 5) KGSP위원회 조직도 6) 불만처리위원회 조직도 7) 임직원 현황 - 생년월일, 입사년월일, 학력 및 통산 경력 등 표시 ※근무연한 표기(경력은 ㅇㅇ약품 5년 등으로 년수 기재) 3. 의약품유통관리기준 교육현황 1) 주제별 및 분기별 교육계획서 - 교육주제, 교육시간, 교육대상, 강사 등 표시 - 년간 24이상 교육 요함(분기 6시간이상, 매월 교육 실시 요망) 2) 교육일지 및 교육참석확인부 - 교육계획에 따른 6시간의 교육내용 등 표시 ※교육계획과 실시확인이 일치 할 것 3) 개인별교육평가표 - 교육평가표, 교육자료, 시험답안지 첨부(사본) 4) 교육실시사진 - 교육계획에 따른 6시간 이상의 교육실시 사진(칼라현상) 첨부 ※교육사진에 인원일치 요망, 하단에 교육내용, 일시 및 교육시간, 강사 등 명기 5) 유통협회에서 발행하는 KGSP교육수료증 사본
Ⅲ. 보관소 및 영업소의 시설내역 1. 보관소 및 영업소의 평면도 - 1/100실측도면 ※도면마다 면적 확인할 수 있는 측정길이, 축척 표시 요망 ※ 평면도에 인동선과 물동선을 구분하여 꼭 표기할 것 - 층수, 방위표시 - 전실, 불량의약품보관실, 반품의약품보관실, 지정의약품보관실, 생물학적제제보관실 표시 - 출입문, 복도, 화장실, 갱의실(전실내) 등 표시 - 인동선 및 물동선의 구분을 위한 출입문 표시 ※의약품 입고, 출고는 정확히 분리되어 있어야 하며, 작업자의 입구, 출구는 하나의 문으로도 가능 ※의약품 입출고는 사람이 출입할 수 없도록 설치하고, 검수대를 내외부간 이격 없도록 설치할 것 2. 보관소 및 영업소의 물품 및 설비 배치도 - 평면도에 각종 물품 및 설비 표시(관리번호 부여) - 방서기, 방충기등은 전실입구에 설치(위치선정의 유효성 고려) - 온습도계 : 적어도 3개이상 설치, 그중 1개는 자동온습도기록장치 3. KGSP물품 및 설비목록표 - 관리번호, 품목, 규격, 단위, 수량, 설치장소 명기 4. 선반이나 파레트별 의약품 배치목록표(예상의약품 보관가능의 보관배치도) - 제조회사별 및 제형별기준에 따라 배치 5. KGSP 시설 및 설비점검표(일반의약품) - 실제 구비되어 있는 시설 및 설비를 대상으로 작성 - 양호, 불량으로 표시(불량시 개선후 서류 제출 요망) - 점검시기 및 주기표시(1주일에 1회정도) - 점검자(공급관리부서 담당자), 확인자(공급관리부서책임자) 사인 6. 물품 및 설비 설치상태의 사진 ※칼라사진(아날로그)을 원칙으로 실물확인이 선명히 나오도록 촬영하 되, 디지털사진으로 제출시 축소 및 확대하지 않은 사진상태로 첨부 ※가급적 2m아상의 거리에서 해당설비의 주변환경이 파악될 수 있도 록 촬영 요망 ※사진하단에 설명표시(예: 보관소 외벽에 위치한 환풍기, 관리번호) ※입구부터 물동선 흐름에 따라 사진을 순서대로 배열할 것 1)사옥환경을 확인할 수 있는 상호표시된 사옥전경 2)영업소 입구 3)영업소 전경 4)전실(보관소) 입구 5)전실전경 ※사진을 부분부분 찍어 연결하여 전체 전실이 파악가능하게 작성할 것 6)점검표가 비치된 방서기 7)점검표가 비치된 방충기 8)갱의실 외부, 내부 9)의약품 입고 문 및 입고검수대 사진 ※잠금장치가 되어 있어야 하고 입고 문을 열고 찍은 사진 (전실에서 보관소 방향)을 작성할 것 10)의약품 출고 문 및 출고검수대 사진 ※잠금장치가 되어 있어야 하고 출고 문을 열고 찍은 사진 (보관소에서 전실방향)을 작성할 것 11)작업자 입구, 출구 12)의약품 보관소 전경 ※사진을 부분부분 찍어 연결하여 전체 보관소(선반, 냉장고, 자동온 습도기록장치 등)가 파악가능하게 작성할 것 13)일상 실무에서와 같이 의약품이 진열된 선반 ※선입선출 등 실무이행을 가능하도록 선반 배치 14)의약품 보관중의 파레트(플라스틱 파레트) 15)불량의약품보관소 입구, 불량의약품보관소 내부 16)방범시설 17)점검표가 비치된 온습도계 18)점검표가 비치된 자동온습도계(벽에 고정대 설치) 19)점검표가 비치된 환풍기 20)제습기 21)냉난방기 22)냉장고 + 냉장고 외부온도표시창 + 냉장고자동온도측정장치 23)보관소의 설비 및 물품배치도 사진 24)의약품보관배치도 사진 25)“의약품운반용차량”(상호표시) 표지판 부착된 차량사진 ※스크린 인쇄 등 명확한 표시를 부착한 사진
Ⅳ. 의약품 공급관리 현황 1. 공급관리 작업흐름도(화살표의 정확한 표시) 2. 입고(정상, 반품입고), 보관, 출고, 운송업무 흐름도 - 검수나 검사단계에서의 적합, 부적합 경우의 흐름 표시 - 각 단계에서의 필요한 대장명 기록 3. 공급관리점검표 - 관리대장 및 기타 공급관리에 필요한 사항으로 작성 - 양호, 불량으로 표시 - 점검시기 및 주기표시(1주일에 1회정도) - 점검자(공급관리부서 담당자), 확인자(공급관리부서책임자) 사인 4. 의약품 공급사례 ※입고에서 보관까지의 공급사례 표시, 출고 및 배송은 양식만 첨부 - 구입신청서 및 거래명세서(입고), 입고관련대장, 재고관련대장 등 - 거래명세서(출고), 배송업무일지, 인수증 등(서식만 첨부) 5. 관리대장 1) 온습도측정표 - 관리번호 기재, 1일 2회 점검 기록 - 담당자(공급관리부서 담당자), 확인자(공급관리부서책임자) 사인 - 자동온습도기록장치 기록지 첨부(점검자, 확인자 확인) 2) 자동온습도기록장치 일일점검표 - 관리번호기재 - 담당자(공급관리부서 담당자), 확인자(공급관리부서책임자) 사인 3) 자동온습도 기록지 첨부 4) 환풍기 가동기록표 - 관리번호기재 - 담당자(공급관리부서 담당자), 확인자(공급관리부서책임자) 사인 5) 방서기 일일점검표 - 관리번호기재 - 담당자(공급관리부서 담당자), 확인자(공급관리부서책임자) 사인 6) 방충기 일일점검표 - 관리번호기재 - 담당자(공급관리부서 담당자), 확인자(공급관리부서책임자) 사인 7) 제습기가동기록표(습도 70%이상일 경우 가동)
Ⅴ. 품질관리 및 환경위생관리 현황 1. 품질관리 및 환경위생관리점검표 - 관리대장 및 기타 품질 및 환경위생에 관련된 사항 - 양호, 불량으로 표시 - 점검시기 및 주기표시(1주일에 1회정도) - 점검자(품질관리부서 담당자), 확인자(품질관리부서책임자) 사인 2. 품질관리규정 이행현황 1) 불량의약품관리대장 2) 품질검사실시대장 3) 유효기간관리대장(유효기한 6개월 이내 품목 기재) 3. 환경위생관리 이행현황 1) 환경위생실시계획서 - 청소장소, 청소시기(일,주,월), 청소방법, 사용하는 약품 등 기재 2) 환경위생실시점검표 - 계획서에 따라 작성 - 점검자(품질관리부서 담당자), 점검자(품질관리부서책임자) 3) 종업원건강진단 종합표(년 1회이상) 4) 종업원 건강진단서 ※건강진단서에는 "마약 등 중독자가 아님, 정신질환자가 아님, 전염병환자가 아님 등의 문구가 들어있어야 함." 4. 불만처리조직 및 현황 1) 불만처리위원회 운영현황 2) 불만처리 흐름도(접수에서 해결까지) 3) 불만처리대장 Ⅵ. 도매상이 제정한 기준서 ※시설및설비관리기준서, 공급관리기준서, 우수의약품유통관리규정 등은 공급관리부서에서 관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성안자는 공급관리부서담당자가 사인하고, 확인자는 공급관리부서책임자가 사인할 것 ※품질관리및환경위생관리기준서, KGSP위원회 규정, KGSP교육훈련규 정, KGSP불만처리규정, 지정의약품 관리규정 등은 품질관리부서에서 관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성안자는 품질관리부서담당자가 사인하고, 확인자는 품질관리부서책임자가 사인할 것 1. KGSP위원회 의사록 2. 시설 및 설비관리기준서 3. 공급관리기준서 4. 품질관리 및 환경위생관리기준서 5. 각종 규정 및 지침 -우수의약품유통관리기준 규정 -KGSP위원회 규정 -KGSP교육훈련규정 -KGSP불만처리규정 -지정의약품 관리규정(해당업소) - 문서관리규정 -필요시 각종 지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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